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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인크래프트/플러그인 소개

[마인크래프트 Spigot 1.11 ~ 1.15] RPGITEMS, 서버에 작살나는 무기들을 추가해주는 플러그인 대명사 (예시설명, 명령어 위주)

by Zepelown 2019. 10. 21.

출처 및 다운로드: https://www.spigotmc.org/resources/rpgitems.17549/

[이 플러그인은 Spigot에서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준비물: RPGITEM , Essential 플러그인, Vault,

 

맨마지막에 이 강좌에서 쓰인 명령어 모음이 있습니다!

 

본 글은 1.12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1.12 이후 버전은 밑에 글로 가주세요!

 

2020/04/15 - [마인크래프트/기타 강좌] - [rpgitem 강좌]1.15 버전 RPGITEM 사용법

 

[rpgitem 강좌]1.15 버전 RPGITEM 사용법

과거에 1.13 버전을 기준을 하여 rpgitem 사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하지만 업데이트를 거치면서 명령어가 대폭 달라졌는데요. 이에 따른 변경점을 반영한 내용입니다. 이전 글(1.13 버전) 2019/10/21 - [마인크래..

zepelown.tistory.com

 




서버 제작 초보가 아니시라면

다들 다 아신다는 플러그인입니다.

간단한 설명을 하자면

서버에 특별한 무기를 추가하는 플러그인입니다.

예를 들자면

생명체를 때리면 일정한 확률로 번개가 떨어지는 검을 만든다거나

특정 지역으로 이동할 수 있게 해주는 주문서도 만들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 이름대로 RPG에서 나올 법한 아이템들을 만들 수 있게 해주는 플러그인이죠.

처음 보면 대단한 플러그인이라고 생각이 드실 겁니다.

하지만 이제 이걸 어떻게 사용하냐가 가장 큰 문제입니다.

그래서 이 포스트는 기본적인 사용법 위주로 글을 쓸 예정이니 따라와 주시면 문제없이 사용하실 수 있을 겁니다.



일단 기본적인 아이템 생성 법은 아셔야 합니다.

/rpgitem [아이템이름] create
- [아이템이름]에 해당하는 아이템을 생성합니다.

여기서 [아이템이름]은 일종의 식별입니다.

그래서 위 명령어를 치고 나서

/rpgitem [아이템이름] give (플레이어) (개수)
- [아이템이름]에 해당하는 아이템을 (플레이어)에게 (개수)만큼 줍니다.
  () 부분은 없어도 됩니다. give에서 명령어를 끝내면 자신에게 아이템이 지급됩니다.
  반면 [] 부분은 무조건 필요합니다.

아이템을 지급받으면

이런 아이템을 획득합니다.

우리가 쳤던 [아이템이름]은 위에서 언급했듯이 일종의 식별 장치이기 때문에

막상 생성한 아이템의 이름은 기본값인 WOOD_SWORD입니다.

이해가 안 되시는 분은

/rpgitem list
- 현재 rpgitem으로 생성한 아이템 목록을 봅니다.

치시면 알게 됩니다.

즉 아이템의 실질적인 이름(인벤토리에서 볼 수 있는 해당 아이템의 이름)은 오른쪽

그 아이템을 식별해주는 또 다른 이름은 왼쪽에 나타납니다.

따라서 앞으로 치게 될 명령어들의 [아이템이름]창은 왼쪽 부분입니다.

자 이제 본격적으로 시작합니다.

일단 아이템을 멋지게 만들어 봐야 하지 않겠습니까?

/rpgitem [아이템이름] display [원하는이름]
- 아이템의 실질적인 이름을 [원하는이름]으로 바꿔줍니다.

/rpgitem [아이템이름] type [말]
- 아이템의 타입 표시란에 [말]로 바꿔줍니다.

/rpgitem [아이템이름] hand [말]
- 아이템의 핸드 표시란에 [말]로 바꿔줍니다.

/rpgitem [아이템이름] item [아이템코드]
- 아이템의 종류를 [아이템코드]로 바꿔줍니다.
  기본적으로는 나무검이고 아이템 코드를 적절하게 바꿔서 여러 가지 아이템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다이아검 코드는 276, 활 코드는 261입니다.

/rpgitem [아이템이름] lore [말]
- 아이템에 [말]에 해당하는 문구를 삽입합니다.

Sword 부분이 타입

One handed 부분이 핸드입니다.

저가 위의 명령어로 간단하게 아이템을 만들어보겠습니다.

/rpgitem 시험 create
/rpgitem 시험 display &e검
/rpgitem 시험 hand &9한손검
/rpgitem 시험 type &6전설적인
/rpgitem 시험 item 276
/rpgitem 시험 lore &7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그런 검이다.&e
이대로 명령어를 치면









이런 아이템이 제작됩니다.

 

이제 기본적으로 아이템을 꾸몄으니

아이템에 기능을 추가합시다.

참고로 이 포스트에서는 기본적인 기능에 대해서만 설명할 예정이고

심화적인 부분은 따로 포스트를 쓸 예정입니다.

/rpgitem [아이템이름] damage [최솟값] [최댓값]
- 아이템의 대미지를 설정합니다.

으로 기본적인 아이템으로 공격을 했을 경우에 생기는 대미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글의 문두에서 언급한 번개를 떨어트리는 검에 대해서 만들어 보겠습니다.

번개를 떨어트리는 검에 대해서는 대표적으로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Rpgitems에 존재하는 능력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rpgitem [아이템이름] power lightning [확률]
- 아이템에 일정한 확률로 공격시 그 자리에 번개를 떨구는 능력을 추가합니다.
  이때 확률에 대해서 오해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100 입력 시 1%
                                                                          10 입력 시  10%
                                                                            1 입력 시  100%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두 번째는 에센셜 명령어인 /lightning 을 이용하여 바라보는 곳에 번개를 떨구게 하는 방법입니다.

/rpgitem [아이템이름] power command [쿨타임] [right/left] [해당기능설명란] [명령어]
- 아이템에 쿨타임마다 [명령어]를 우클릭/왼쪽클릭으로 실행시킬 수 있는 능력을 추가합니다.
  쿨타임은 100 입력 시 5초
                   10 입력 시  0.5초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해당기능설명란]은 lore 처럼 설명을 아이템을 추가하는 부분입니다.

명령어 부분에 lightning을 입력하면

바라보는 방향에 번개를 떨구는 검이 됩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lightning 명령어는 오피 또는 펄미션 노드를 보유하고 있지 않는 유저가 사용할 경우

권한 부족으로 명령어가 실행이 안돼서

번개가 떨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참고

/rpgitem [아이템이름] removepower [능력]
- 아이템에 존재하던 [능력]을 제거합니다.
ex) /rpgitem 시험 removepower lightning
      /rpgitem 시험 removepower command

 




이번엔 메이플과 같은 RPG 게임에서 자주 나오는

일정 지역으로 이동시켜주는 소모성 주문서를 만들어보겠습니다.

/rpgitem [아이템이름] power consume
- 아이템을 들어서 우클릭할 시 해당 아이템이 사라집니다.

여기서 에센셜에 존재하는 명령어인

/setwarp [지역이름]
- 서 있는 곳을 [지역이름]의 워프 지점으로 설정합니다
  이 지역 이름은 숫자가 안됩니다.

/warp [지역이름]
- 해당 [지역이름]의 워프 지점으로 이동합니다.

을 사용하여 소모성 주문서를 만들어볼 겁니다.

먼저 원하는 장소에 가서

워프 지점을 설정해줍니다.

/setwarp [지역이름]

그다음 아이템에 기능을 추가합니다.

/rpgitem [아이템이름] power command 1 right `우 클릭 시 이동` `warp [지역이름]`
- 우 클릭 시 /warp [지역이름] 명령어를 실행시킵니다.
  따라서 이 아이템을 들고난 뒤 우 클릭을 하게 되면 기존에 설정해두었던 워프 지점으로 텔포를 시키는 거죠.
 
 ※이때 주의할 부분은 `우 클릭 시 이동` `warp [지역이름]` 부분입니다. (`은 ESC 바로 밑에 있는 키입니다.)
     RPGITEM에서는 띄어쓰기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사이에 집어넣어서 하나의 문구로 취급해줍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우 클릭 시 이동`은 비록 띄어쓰기가 되어있지만 하나의 덩어리로 취급합니다.

정리하자면 우리는 주문서에

우 클릭을 할 시 없어지는 능력과 우 클릭을 할 시 특정 지역으로 이동시키는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여기까지가 저가 준비한 RPGITEM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추가적으로 RPGITEM을 이용하여 만든 아이템 강의도 할 예정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에서 나온 명령어 모음

/rpgitem [아이템이름] create
- [아이템이름]에 해당하는 아이템을 생성합니다.


/rpgitem [아이템이름] give (플레이어) (개수)
- [아이템이름]에 해당하는 아이템을 (플레이어)에게 (개수)만큼 줍니다.
  () 부분은 없어도 됩니다. give에서 명령어를 끝내면 자신에게 아이템이 지급됩니다.
  반면 [] 부분은 무조건 필요합니다.


/rpgitem list
- 현재 rpgitem으로 생성한 아이템 목록을 봅니다.


/rpgitem [아이템이름] display [원하는이름]
- 아이템의 실질적인 이름을 [원하는이름]으로 바꿔줍니다.

/rpgitem [아이템이름] type [말]
- 아이템의 타입 표시란에 [말]로 바꿔줍니다.

/rpgitem [아이템이름] hand [말]
- 아이템의 핸드 표시란에 [말]로 바꿔줍니다.

/rpgitem [아이템이름] item [아이템코드]
- 아이템의 종류를 [아이템코드]로 바꿔줍니다.
  기본적으로는 나무검이고 아이템 코드를 적절하게 바꿔서 여러 가지 아이템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다이아검 코드는 276, 활 코드는 261입니다.

/rpgitem [아이템이름] lore [말]
- 아이템에 [말]에 해당하는 문구를 삽입합니다.

/rpgitem [아이템이름] damage [최솟값] [최댓값]
- 아이템의 대미지를 설정합니다.


/rpgitem [아이템이름] power lightning [확률]
- 아이템에 일정한 확률로 공격시 그 자리에 번개를 떨구는 능력을 추가합니다.
  이때 확률에 대해서 오해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100 입력 시 1%
                                                                          10 입력 시  10%
                                                                            1 입력 시  100%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rpgitem [아이템이름] power command [쿨타임] [right/left] [해당기능설명란] [명령어]
- 아이템에 쿨타임마다 [명령어]를 우클릭/왼쪽클릭으로 실행시킬 수 있는 능력을 추가합니다.
  쿨타임은 100 입력 시 5초
                   10 입력 시  0.5초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해당기능설명란]은 lore 처럼 설명을 아이템을 추가하는 부분입니다.

/rpgitem [아이템이름] removepower [능력]
- 아이템에 존재하던 [능력]을 제거합니다.
ex) /rpgitem 시험 removepower lightning
      /rpgitem 시험 removepower command


/rpgitem [아이템이름] power consume
- 아이템을 들어서 우클릭할 시 해당 아이템이 사라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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