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가드 출처 및 다운로드 : https://dev.bukkit.org/projects/worldguard/file
월드 에딧 출처 및 다운로드 : https://dev.bukkit.org/projects/worldedit/files/
(월드 가드는 월엣 없으면 못써요!)
제가 옛날에 서버를 운영할 때 사용하던 플러그인입니다.
요즘은 구역 및 세계 보호할때 어떤 플러그인을 쓰는지는 모르겠으나
아직도 충분히 사용할만한 플러그인이라고 생각합니다.
1. 월드 전체 보호 설정
플러그인을 실행 후 WorldGuard 폴더 안에 있는 config.yml에서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설정하는 부분은 모든 월드에 적용됩니다.
자주 사용하는 부분을 집어보자면
mobs:
block-creeper-explosions: false
block-creeper-block-damage: false
block-wither-explosions: false
block-wither-block-damage: false
block-wither-skull-explosions: false
block-wither-skull-block-damage: false
block-enderdragon-block-damage: false
block-enderdragon-portal-creation: false
block-fireball-explosions: false
block-fireball-block-damage: false
anti-wolf-dumbness: false
allow-tamed-spawns: true
disable-enderman-griefing: false
disable-snowman-trails: false
block-painting-destroy: false
block-item-frame-destroy: false
block-armor-stand-destroy: false
block-plugin-spawning: true
block-above-ground-slimes: false
block-other-explosions: false
block-zombie-door-destruction: false
block-creature-spawn: []
여기서 중요한건 block-damage는 블럭 파괴고
explosions 부분은 폭발이 일어나는 겁니다.
즉 block-damage는 꺼놓고 explosions을 켜놓으면 크리퍼가 터지는데 블럭 파괴는 없는 거죠.
crops:
disable-creature-trampling: false
disable-player-trampling: false
점프해서 작물 파괴를 방지하는겁니다.
ignition:
block-tnt: false
block-tnt-block-damage: false
block-lighter: false
tnt 관련입니다.
fire:
disable-lava-fire-spread: true
disable-all-fire-spread: false
disable-fire-spread-blocks: []
lava-spread-blocks: []
불 관련 보호입니다.
dynamics:
disable-mushroom-spread: false
disable-ice-melting: false
disable-snow-melting: false
disable-snow-formation: false
disable-ice-formation: false
disable-leaf-decay: false
disable-grass-growth: false
disable-mycelium-spread: false
disable-vine-growth: false
disable-crop-growth: false
disable-soil-dehydration: false
snow-fall-blocks: []
아이템 상태변화에 따른 설정 부분입니다.
원하시는 대로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config 파일을 잘 보시면 알겠지만
진짜 오만 거 다 설정 가능합니다.
기본적인 블럭 파괴 방지부터 눈 녹는 거 방지, 작물 성장 방지, 작물 밟는 거 방지
더 나아가 낙뎀 방지, 아이템 금지, 모래, 자갈 떨어지는 거 방지까지
정말 다양한 보호 및 설정을 하나의 플긴으로 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월드별 보호도 가능합니다!
여기서 끝이 아니죠.
2. 지역 보호
이번 글의 핵심입니다!
사실 월드가드 쓰시면 1에서 다 끝날 겁니다.
보통은 그렇죠.
하지만 지역에 대한 설정도 가능하시다는 걸 알고 계신가요?
월드에딧의 기본적인 사용법은 아신다고 생각하고 시작하겠습니다.
이런 식으로 나무 도끼로 구역을 만들어봅시다.
구역을 만드셨으면 위와 같이 명령어 쳐줍시다.
/region define [지역 이름] <지역의 주인>
(region은 rg로 대체 가능)
- 월드 에딧의 나무 도끼로 구역을 만들었으면 그 구역을 이제 저장해주는 명령어입니다.
지역 이름은 반드시 적어주셔야 하고요. 지역 주인은 없어도 되지만 나중에 명령어 치기 귀찮으므로 미리 쳐줍시다.
추가로
/rg addmember [지역 이름] <플레이어 닉네임>
- 지역의 멤버로 추가합니다. 이는 후에 지역을 설정할 때 멤버가 중요합니다.
/rg remove [지역 이름]
- 지역을 삭제합니다.
지역을 만든 것을 확인하려면 가죽을 들고 우클릭을 하거나
/rg list
- 만들어진 구역의 목록을 표시해줍니다.
/rg info [지역 이름]
- 해당 지역의 상세한 정보를 알려줍니다.
참고로 가죽을 들고 우클릭하게 되면
이런 식으로 나와요.
이제 구역도 만들었으니 본격적으로 설정을 해볼까요?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예전에는 해당 설정마다 명령어를 일일이 입력해야 됐습니다.
하지면 1.14 기준 완전히 달라졌죠.
매우 간단합니다.
/rg flags [지역 이름]
- 지역의 플래그 창을 엽니다.
지역 이름이 없을 경우 해당 월드가 나옵니다.
위 명령어를 치게 되면 위 스샷처럼 나오게 되는데
마우스로 간단하게 누르면서 설정하시면 됩니다.
이런 식으로 해주세요.
이대로 끝내긴 아쉬우니 간단하게 쓸만한 플래그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참고 자료 : https://worldguard.enginehub.org/en/latest/regions/flags/ )
greeting
- 지역에 입장 메세지를 설정합니다.
farewell
- 지역 퇴장 메세지를 설정합니다.
build
- (deny 하면)멤버 또는 주인, 특별한 펄미션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아닐 경우 건설을 못하게 합니다.
밑에 있는 block-place와 block-break도 포함되어 있고 interact와 같은 것도 포함되어있습니다.
block-place
- 블럭의 설치를 취소합니다.
block-break
- 블럭 파괴를 방지하는 겁니다.
entry
- (deny 하면) 입장을 금지합니다.
- 참고) /rg flag [지역 이름] entry -g nonmembers deny
위와 같이 치게되면 해당 지역의 멤버가 아닐 경우 못들어갑니다.
exit
- (deny 하면) 못 나가게 합니다.
마지막으로 명령어 정리
/region define [지역 이름] <지역의 주인>
(region은 rg로 대체 가능)
- 월드 에딧의 나무 도끼로 구역을 만들었으면 그 구역을 이제 저장해주는 명령어입니다.
/rg addmember [지역 이름] <플레이어 닉네임>
- 지역의 멤버로 추가합니다. 이는 후에 지역을 설정할 때 멤버가 중요합니다.
/rg remove [지역 이름]
- 지역을 삭제합니다.
/rg list
- 만들어진 구역의 목록을 표시해줍니다.
/rg info [지역 이름]
- 해당 지역의 상세한 정보를 알려줍니다.
/rg flags [지역 이름]
- 지역의 플래그 창을 엽니다.
지역 이름이 없을 경우 해당 월드가 나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