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및 다운로드:
https://www.spigotmc.org/resources/mobarena.34110/
이 플러그인도 진짜 옛날부터 있었던
미니 게임 근본 플러그인 중 하나입니다.
바로 서버에 MobArena, 즉 몹들하고 싸울 수 있는 콜로세움을 추가해주는 플긴입니다.
미리 말해드리면 사용법이 조금 복잡합니다.
그래도 천천히 따라오시면
충분히 만드실 수 있습니다.
어느 정도 플러그인에 익숙해지신다면
정말 엄청난 것들도 만들 수 있는 갓갓 플러그인이죠.
참고로 모든 내용은
https://github.com/garbagemule/MobArena/wiki/Setting-up-the-config-file#classes
을 참고하여 적었습니다.
플레이 영상은 글 맨 밑에 있습니다.
본 강좌는 1.15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기본적으로 구조를 알려드리면
참가자들은 로비로 들어가고 난 뒤
거기서 자신들의 직업을 선택한 후
모든 플레이어가 레디를 하면
(철블럭 우클릭)
지정된 콜로세움으로 이동을 하고 게임이 시작됩니다.
게임은 웨이브 단위로 구성되며
일정 시간이 지나면 다음 웨이브로 넘어갑니다.
(config로 모든 몬스터 제거할 시 넘어가게 만드는 것도 가능합니다)
당연히 웨이브마다 스폰되는 몬스터가 강해지고
최대한 많은 웨이브를 버티는 것이 목표입니다.
중간에 유저가 죽을 경우
관전자석으로 이동되고
게임이 다 끝날 시 유저들은 출구로 이동됩니다.
따라서 우리가 만들어야 하는 것은
1. 로비
2. 메인 맵(콜로세움)
3. 관전자석
4. 출구
입니다.
로비
로비를 만들 때 중요한 것은
레디를 할 때 쓰는 철 블록과
각종 정보 및 직업 선택을 할 수 있게 해주는
표지판을 놓을 공간입니다.
위의 점들만 주의하시고 원하는 대로 만드시면 됩니다!
사실 표지판 공간은 원하신다면 안 만드셔도 됩니다.
유저들이 명령어 쓰면 되거든요.
전 일단 이렇게 만들었어요.
위와 같이 직업 이름을 표지판으로 붙여 놓았습니다.
(위 직업들은 기본 직업입니다.)
그러면 나중에 유저들이 저 표지판을 우클릭만 하더라도
직업이 선택이 됩니다.
메인 맵
가장 중요한 겁니다!
만들 때 주의해야 하는 점은
몬스터의 스폰 위치입니다.
나중에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지정을 해줘야 합니다.
여러 군데 할 수 있으므로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마세요.
그다음 좀 더 콘텐츠를 다양하게 하고 싶으시면
상자를 맵 곳곳에 나 두시고 원하는 대로 안에 채워주시면 됩니다.
전 관전자랑 출구를 메인 맵 옆에다가 바로 붙여서 만들었습니다.
그냥 평지이면 심심하니까 경기장에 간단하게 장애물도 넣어봤습니다.
참고로 오른쪽에 높이 튀어나온 곳이
출구입니다.
창고 안에 간단하게 포션 하나 넣었습니다.
또한 관전자 지역에
게임을 바로 나갈 수 있게 해주는 표지판을 설치했습니다.
해당 표지판에 관한 정보는
https://github.com/garbagemule/MobArena/wiki/Arena-Signs
위에서 확인해주세요
다들 다 경기장을 완성했다고 생각하고
이제 본격적으로 시작해보겠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어디가 로비인지 어디가 메인 맵인지을 지정해줘야 합니다.
이는 월드 에딧과 똑같습니다.
만약 월엣을 모르신다면
좌클릭으로 설정한 블럭과 우클릭으로 설정한 블럭이 직육면체의 꼭짓점 부분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이 직육면체가 그 구역이 되는 것이죠.
이제 몹 아레나 세팅 모드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은 옵션
/ma setup {이름}
- {이름} 아레나를 만드는 모드에 들어갑니다.
위 명령어를 입력해주세요!
전 따로 이름을 입력하지 않았기 때문에 default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제 아이템 창을 보면 금도구들이 생겼죠?
저건 월엣의 나무 도끼와 비슷한 역할을 하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도끼
메인 맵(아레나) 구역 설정을 담당합니다.
월엣 도끼랑 하는 방법은 같습니다.
낫
각종 워프를 담당합니다.
유저가 해당 지역에 입장할 때 어디로 스폰되는 지를 정하는 곳입니다.
오른쪽 클릭이 워프 종류 변경이고
좌클릭은 그 워프 종류의 위치를 설정하는 겁니다.
로비
관전자
출구
아레나
가 있습니다.
검
몬스터 스폰 위치를 선택하는 겁니다.
당연히 메인 맵(아레나) 안에 해야겠죠?
좌클릭으로 스폰 위치를 추가하며
우클릭으로 추가했던 스폰 위치를 삭제합니다.
삽
위에서 잠깐 언급했던
상자를 정해주는 겁니다.
좌클릭으로 상자 추가
우클릭으로 추가했던 상자 제거입니다.
맨 오른쪽 도끼
맨 위에 있던 도끼랑 같은 역할이나
로비 지역을 설정하는 겁니다.
월엣 도끼랑 사용법이 같습니다.
모든 설정이 다 끝났을 경우
채팅창에 done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이제 다시 위 로비와 메인 맵을 보시면
발광석 -> 몹 스폰 지역
레드스톤 블럭 -> 워프 지역
으로 해놓았습니다.
이렇게 좀 구분을 두면 더 알아보기 쉽습니다.
참고로 구역 설정 시 어드민이라도 그 구역을 수정하지 못하니
미리 다 만들고 하는 것을 강추하며
중간에 수정을 해야겠다 싶으면
/ma setup {이름}
으로 다시 세팅 모드로 가신 다음
구역을 다른 곳으로 잠시 옮겨 두시면 됩니다.
Config 및 직업에 대하여
이 부분이 핵심입니다.
기본으로 세팅된 아레나 설정을 가져가도 되나
대부분의 어드민분들께서는 당연히
커스터마이징을 원하시겠죠.
사실 명령어로 다 설정이 가능하나
Config로 설정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먼저 직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Config 파일을 열자마자 우리를 반겨줍니다.
딱 보면 어떤 식으로 작성해야 하고
추가할지 뻔히 보이실 겁니다.
만약 모르겠으면 이걸 보시면 됩니다.
직업 이름을 제외하고는
띄어쓰기 같은 경우에는 _로 처리하셔야 하고
소문자로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arrow:128처럼 :뒤에 숫자는 아이템의 개수를 의미하며
bone 입력 시 늑대 펫이 나옵니다.
permission은 당연히 권한이 있어야 직업 선택이 가능한 겁니다.
price는 해당 클래스를 선택할 시 가격을 부과하는 겁니다.
따라서 Vault를 쓰는 경제 플러그인이 있어야겠죠?
effects는 게임 진행 동안 유저에게 적용되는 포션 효과이고
offhand는 왼쪽 손에 넣는 아이템을 의미합니다.
만약 무기의 내구도에 관한 설정을 하고 싶으시다면
위에 같이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위에서 true로 바꾸면 해당 아이템들이 내구도 무한으로 적용됩니다.
그리고 맨 위 예시를 보면
Crusader에 hay_block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는 말을 타게 만드는 것인데
hay_block(밀짚)의 개수에 따라 말의 종류가 결정됩니다.
이는 위 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위에서는 17개가 있으므로 일반 말에 금갑바를 입었군요.
이 정도면 직업에 대한 설명은 충분히 했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아레나 설정입니다.
솔직히 말하자면
너무 내용이 방대합니다.
그래서 정말 쓸만한 것들만 뽑아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나머지 정보는
https://github.com/garbagemule/MobArena/wiki/Setting-up-the-config-file#classes
위에서 확인해주세요.
clear-wave-before-next
clear-boss-before-next
clear-wave-before-boss
위 세 가지는 모든 몬스터를 죽여야지만 다음 웨이브나 보스로 넘어가게 만드는 겁니다.
기본값은 false이나 true로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유는 해보시면 압니다. 엄청 빡새요.
단, 사람이 많으면 오히려 이게 역효과를 불러서
게임이 쉬워집니다.
적절하게 조정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min-players
max-players
아레나에 최대 인원 및 최소 인원을 설정하는 겁니다.
원하시는 대로 하면 됩니다만 0은 제한 없음을 나타냅니다.
final-save
기본 값은 0으로 무한 웨이브이지만
마지막 웨이브가 있다면 목표 의식이 생기고 좋지 않을까요?
waves
솔직히 말하자면
이 부분은 완벽하게 이해하시고 있다면 건드리셔도 되나
어정쩡하게 하실 거면 가만히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도 난 만들겠다 싶으시면
보스 추가 정도를 강추드립니다.
https://github.com/garbagemule/MobArena/wiki/Setting-up-the-waves
를 보시면 친절하게 장문으로 설명되어있습니다.
그리고 예시를 보여드리자면
(더보기를 눌러주세요!)
입니다...
그래도 위 예시에서 가져오는 것은 기본 세팅보다 내용이 다양해서
오히려 더 좋다고 봅니다.
복사하실 거면 위 링크 들어가셔서 밑에 쭉 내리면 있습니다.
rewards
이것도 중요한 곳입니다.
사람들에게 목표 의식을 주는 곳이죠.
이것도 반드시 바꾸셔야하는데
왜냐면 보상이 너무 쓰레기입니다.
다행인 점이 있다면 바꾸는데에 어렵지가 않습니다.
(위 예시 기준으로)
every는 3개의 웨이브나 5개의 웨이브를 깰 때마다 그에 해당하는 아이템들을 주는 것이고
after는 7,13,16 웨이브를 클리어했을 경우에 아이템을 주는 겁니다.
만약 돈을 주고 싶으시다면
위에 처럼 $200 적으시면 됩니다.
class-limits
위에 있던 max-players와 맥락을 같이 하는 겁니다.
클래스 제한을 두는 건데
-1은 무제한입니다.
이제 맵도 만들었고 설정도 다했으니
드디어! 게임을 시작해볼까요?
/ma join {아레나 이름}
({}는 필수가 아님)
- 아레나에 입장합니다.
/ma l
- 아레나에서 나갑니다.
본 플레이 영상은 기본 세팅으로 진행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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