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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인크래프트/플러그인 제작 강좌(자바)

[인텔리제이로 마크 플러그인 개발(제작)하기] 1. 기본적인 세팅

by Zepelown 2020. 4. 12.

이 시리즈는 Spigot을 자바를 통해 개발진행하며, 2023-07-28일 기준 연재가 중단되었습니다.

 

그 대신에 Paper 플러그인 개발 시리즈로 다시 진행하고 있습니다.

[자바로 마크 Paper 플러그인 만들기]1. 기본 세팅하기 (tistory.com)

 

[자바로 마크 Paper 플러그인 만들기]1. 기본 세팅하기

안녕하세요. 이전에 만들었던 '인텔리제이로 마크 플러그인 만들기' , '코틀린으로 마크 플러그인 개발하기' 두 시리즈를 리뉴얼하여 '자바로 마크 Paper 플러그인 만들기'로 돌아왔습니다. Paper AP

zepelown.tistory.com

참고해주세요!


 

이 글에서는 많이 알려져 있는

 

인텔리제이 설치, Jdk 설치는 생략하고

 

간단한 인텔리제이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기본적인 세팅을 완성하는 것만 다룰 겁니다.

 


 

 

정상적으로 인텔리제이가 설치가 된다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올 겁니다.

 

여기서 우리는 프로젝트를 만들기 전에

 

마크 플러그인을 만드는데 필요한 Maven 또는 Gradle 세팅을 자동으로 해주는 플러그인을

 

사용할 겁니다.

 

쉽게 설명하면 인텔리제이로 마크 플러그인을 만들 수 있게

 

기본적인 환경을 구축해주는 겁니다.

 

 

오른쪽 밑에 Configure를 눌러주세요.

 

그다음 Plugins을 눌러주세요.

 

MarketPlace를 눌러주시게 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뜰 겁니다.

 

여기서 검색을 할 건데

 

"Minecraft development"라고 검색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뜹니다. 전 설치가 되어 있으므로 "INSTALLED"라고 되어있지만

 

여러분들은 아마 INSTALL으로 버튼이 활성화되어 있을 겁니다.

 

그걸 눌러주시고 인텔리제이를 껐다 켜주시면 됩니다.

 

다시 이 화면이 뜨실 겁니다.

 

Create New Project를 눌러줍시다.

그러면 위와 같이 리스트에 Minecraft가 추가되어있는 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누르시고 원하시는 플러그인 타입을 설정하고 NEXT를 눌러주세요.

 

전 Spigot 플러그인을 위주로 할 것이기 때문에 Spigot을 할게요.

 

위와 같은 화면이 뜰 겁니다.

 

GroupId 와 ArtifactId는 원하시는 대로 하시면 됩니다.

 

간단하게 보통 GroupId는 폴더 경로이고

 

ArtifactId는 플러그인 이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com.닉네임이나 주소를 많이 하지만

 

전 io.github.zepelown으로 하겠습니다.

 

ArtifactId는 TestPlugin으로 하죠.

 

여기서 Maven이나 Gradle 둘 중 뭘로 할지 정할 수 있습니다.

 

전 Maven으로 할게요.

 

여기서 Gradle로 진행할 시 이 강좌를 참고해주세요.

https://zepelown.tistory.com/46

 

[인텔리제이로 마크 플러그인 개발하기]8. Gradle로 jar 빌드하기 (이전 강의 보충)

*이 글은 Spigot 1.19.3 버전을 기준으로 하여 제작되었습니다. 지난 화 https://zepelown.tistory.com/45 [인텔리제이로 마크 플러그인 개발하기]7. 나만의 인벤토리 GUI 만들기 2편 (인벤토리와 관련된 이 *이

zepelown.tistory.com

 

 

마인크래프트 버전, 플러그인 버전 이름이라던가

 

여기서 원하는 대로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전 그대로 넘어가겠습니다

 

프로젝트 이름을 Test로 하겠습니다.

 

그리고 FINISH를 눌러주시면!

 

위와 같은 화면이 뜰 겁니다.

 

밑에 보이는 것처럼 간단한 로딩이 될 텐데 무시해주시고

 

가장 중요한 메인 클래스를 보죠.

앞으로 자주 보게 될 onEnable()과 onDisable() 함수입니다.

 

이름처럼 플러그인이 켜질 때와 꺼질 때 실행되는 함수예요.

 

처음이므로 간단하게 버킷에서 플러그인을 실행시켰을 경우

 

로그가 남겨지는 것을 만들어볼게요.

위와 같이 적으시면 정말 간단하게 완성됩니다.

 

info가 콘솔 창에 메시지를 남겨주는 함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제 가장 중요한 빌드를 해보겠습니다.

 

빌드를 할 땐 jar로 빌드를 해야 하기 때문에

 

Artifact를 사용할 겁니다.

 

쉬프트 두 번을 누르시게 되면 검색 창이 뜹니다.

 

그곳에 Project Structure를 입력하고 누르고

 

Artifacts 부분을 들어가게 되면

 

위와 같은 창이 뜹니다.

 

왼쪽 위에 +을 눌러주세요.

JAR -> From modules with dependencies... 를 눌러주세요.

 

딱히 할 게 없습니다 Ok 눌러주세요.

 

이런 창이 뜹니다. 빌드할 때의 설정을 입력하신다고 보시면 돼요.

 

Include in project build를 꼭 체크해주시고

 

중요한 건 Output directory입니다.

 

이 경로가 이제 빌드된 jar파일이 나오는 곳인데

 

자신 개인 서버의 플러그인 폴더나 아무튼 원하시는 대로 해주시면 됩니다.

 

 

전 이런 식으로 했습니다.

 

그리고 다 하셨으면 Ok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메인으로 돌아와서 오른쪽 위에를 보시게 되면

 

위와 같이 누가 봐도 누르고 싶게 생긴 망치 모양이 있습니다.

 

저걸 눌러주세요.

(참고로 위에서 Include in project build 체크하셔야지 됩니다!)

 

누르고 나면 빌드가 진행되고 끝나면

 

저가 설정한 대로 서버 플러그인 폴더에 다소곳 있는 플러그인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서버를 실행시켜 볼까요?

 

서버 로딩을 기다리다 보면!

 

중간에 이런 식으로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서버를 꺼보겠습니다.

 

잘 나오네요!

 


다음 강좌로는 Event를 사용하여

 

특정 상황에서 어떻게 원하는 명령을 입력하는지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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